코딩스토리/리눅스

오라클 리눅스8 부트볼륨 루트 파티션 늘리는 방법

Tech&Fin 2021. 6. 6. 18:08
반응형

지난 시간에 오라클 리눅스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무료 서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이상하게도 서버 설정 과정에서 부트 볼륨을 50GB 또는 100GB로 설정했는데도 불구하고 실제 디스크 용량은 그보다 작은 30GB 정도가 할당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설정한 용량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아직 서버 인스턴스 생성을 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여 서버 생성을 먼저 진행 부탁 드리겠습니다.

 

2021.06.03 - [코딩스토리/클라우드 서버] -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 서버 만들기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 서버 만들기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무료버전)에 무사히 가입을 완료하셨다면 이제 앞으로 사용할 서버를 할당 받기 위해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합니다. 아직 오라클 클라우드에 가입하

technfin.tistory.com

 

 

목차 -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부트볼륨 확인하기

    lsblk

    lsblk 명령어를 수행하면 현재 디스크 사용에 대한 정보가 표시 됩니다.

     

    ① sda : TYPE이 disk로 실제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요청한 부트 볼륨 사이즈입니다.
    ② sda3 :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파티션의 크기가 100G를 전부 사용하지 않고 39.1G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③ ocivolume-root :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공간은 39.1G에서 oled라는 공간의 10G를 제외하고 29.1G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서버 인스턴스를 만들 때 100G를 부트 볼륨에 입력했다 하더라도 실제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도록 세팅된 용량은 29.1G에 불과합니다.

     

    df -h

    루트(/)에 할당된 용량은 df 명령어를 이용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G가 할당되어 있으며 5.4G를 사용하고 24G가 남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루트 파티션 늘리기

    growpart /dev/sda 3
    xfs growfs /

    위의 명령어를 차례대로 수행한 후 다시 lsblk로 확인해보면 sda3 파티션의 용량이 98.9G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df -h 로 확인해보니 아직도 루트(/) 파티션은 30G로 그대로 입니다.

     

    pvresize /dev/sda3

    위의 명령어를 수행하여 물리적인 Volume을 리사이즈 합니다.

     

    pvs 명령어로 늘릴 수 있는 용량을 확인할 수 있고 df 명령어를 통해 늘려야 할 파티션 명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sudo lvextend -r -l +100%FREE /dev/mapper/ocivolume-root

    그 다음에 늘려야 할 파티션을 사용 가능한 남은 용량의 100%로 늘려 줍니다. 이렇게 하면 실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루트(/) 파티션의 용량 늘리기가 완료 됩니다.

     

    용량 증가 확인

    다시 df 명령어를 이용해 확인해 보면 루트(/)로 매핑된 공간의 사이즈가 89G로 늘어났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오늘 알아본 내용은 간단하지만 유용한 내용으로 꼭 적용하시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공간을 최대로 활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