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스토리/클라우드 서버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 서버 만들기

Tech&Fin 2021. 6. 3. 13:45
반응형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무료버전)에 무사히 가입을 완료하셨다면 이제 앞으로 사용할 서버를 할당 받기 위해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합니다.

 

아직 오라클 클라우드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어 가입을 먼저 진행 부탁 드립니다.

 

2021.06.02 - [코딩스토리/클라우드 서버] -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가입 - 오류 및 주의사항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가입 - 오류 및 주의사항

이번 시간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버 중 하나인 오라클 클라우드를 무료 가입하는 방법과 참고할 사항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무료로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할 수 있는 업체

technfin.tistory.com

 

 

목차 -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준비물 및 소요시간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아래 준비물이 필요하며 1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

     

    ① PuTTYgen 프로그램 : SSH Key 생성 용 프로그램

     

    PuTTYgen 프로그램은 PuTTY를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되며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여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2021.06.03 - [코딩스토리/개발관련] - PuTTY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PuTTY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PuTTY는 Linux 서버에 접속하여 작업을 하기 위한 터미널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uTTY를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목차 - 클릭하면 이

    technfin.tistory.com

     

    서버 인스턴스 생성하기

    PuTTYgen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지금부터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로그인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오라클 클라우드 홈페이지로 이동해 [오라클 클라우드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 합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① Cloud Account Name : 오라클 클라우드 가입할 때 입력한 ID입니다. 이메일 주소 형식이 아닙니다. 잘 모르겠는 경우 가입 후 오라클에서 보낸 이메일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사용자 이름 : 가입 때 사용한 이메일 주소
    ②비밀번호 : 가입 때 입력한 비밀번호

     

    위의 정보를 입력한 후 ③사인인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을 완료 합니다.

     

    서버 인스턴스 생성

    ① Create a VM Instance 를 클릭 합니다.
    ② 참고로 오른쪽에 싱가폴 달러 $400의 크레딧이 무료로 제공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걸로 별다른 것을 하지는 않을 예정이오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위의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왼쪽 상단의 3줄로 표시된 메뉴를 열어서 Compute 메뉴에서 Instance 를 클릭하여 Create Instance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인스턴스 이름 정하기

    ① Name 칸에 인스턴스 이름을 입력합니다. 자유롭게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instance-wordpress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체제 종류 및 버전 선택하기

    ① Image and shape 에서 우측 상단에 Edit 버튼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펼쳐집니다. 포스트를 작성하는 시점에는 기본으로 Oracle Linux 7.9 버전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리눅스 운영체제는 여러가지 종류와 버전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개념은 거의 비슷하지만 Ubuntu와 RedHat 계열인 CentOS 및 Oracle Linux는 사용하는 명령어가 조금씩 다릅니다.

     

    추후 운영체제를 변경하는 것은 컴퓨터를 포맷하는 것과 같은 절차를 거쳐 다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에 알맞은 OS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것이 더 좋은지는 사용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TECH&FIN에서 진행할 연재에서는 RedHat 계열의 Oracle Linux 8 버전을 이용할 예정이오니 선택이 어려우시다면 Oracle Linux 8 버전을 선택하시는 것이 앞으로 진행될 내용을 따라하기 수월할 수 있습니다.

     

    SSH KEY 생성 및 등록하기

    클라우드 서버가 생성되면 우리는 원격지(예, 집)에서 접속하여 작업을 해야 하는데 서버는 보안상의 이유로 기본적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접속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SSH KEY라는 것을 서버에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SSH KEY는 열쇠 같은 것이라서 해당 키를 보유한 곳에서만 접속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보안장치 같은 것입니다.

     

    SSH KEY는 서버 인스턴스 생성 과정에서만 등록할 수 있고 차후에 등록은 서버에 로그인을 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서버 인스턴스 생성 과정에서 이 부분을 그냥 넘어가면 안됩니다.

     

    SSH Key 생성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2021.06.03 - [코딩스토리/개발관련] - SSH Key 생성 - PuTTYgen

     

    SSH Key 생성 - PuTTYgen

    이번 시간에는 PuTTYge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SSH Key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uTTYgen 프로그램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여 PuTTY 관련 제품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2021.06.0

    technfin.tistory.com

     

    SSH Key 생성 시 클립보드에 복사해 둔 Public Key 내용을 붙여 넣습니다.

     

    부트 볼륨(디스크 용량) 설정하기

    오라클 클라우드는 무료로 제공되는 부트 볼륨(디스크 용량)이 100GB이지만 하나의 계정으로 총 2개의 서버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00으로 입력하시면 두 번째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으니 2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실 분들은 적절한 용량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50을 입력하면 다음에 추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나머지 50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버 인스턴스 생성 완료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서버가 생성됩니다. 

     

    처음에는 잠시동안 노란색의 Provisioning 상태였다가 곧 Running 상태로 변경되고 이 때부터 서버에 접속하여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