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스토리/개발관련

SSH Key 생성 - PuTTYgen

Tech&Fin 2021. 6. 3. 13:29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PuTTYge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SSH Key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uTTYgen 프로그램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여 PuTTY 관련 제품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2021.06.03 - [코딩스토리/개발관련] - PuTTY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PuTTY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PuTTY는 Linux 서버에 접속하여 작업을 하기 위한 터미널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uTTY를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목차 - 클릭하면 이

technfin.tistory.com

 

 

목차 -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SSH KEY란?

    SSH(Secure Shell) Key는 서버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보안 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버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이용해서 접속하게 된다면 노출되는 경우 누구나 서버에 접속해서 정보를 빼가거나 서버를 날려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보안이 취약하게 됩니다.

     

    SSH Key를 사용하게 되면 해당 키를 가지고 있는 컴퓨터에서만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적인 측면에서 훨씬 안전합니다. 그렇기 필수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SSH Key는 Public Key(서버)와 Private Key(개인 컴퓨터)를 이용해서 접속을 허가 하게 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Public Key는 현관문에 달려있는 손잡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Private Key는 열쇠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마치 손잡이에 열쇠를 넣고 돌려 문을 열듯이 생성된 Public Key를 접속할 서버에 등록하고 접속을 시도하는 컴퓨터에서 Private Key를 가지고 접속을 시도하면 Key가 매칭 되는 경우 접속이 허가되는 방식 입니다.

     

    SSH KEY 생성하기

    SSH Key를 생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PuTTYgen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SSH Key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먼저 PuTTYgen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Key 메뉴를 클릭하여 SSH-2 RSA Key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 합니다.

     

    ① Gener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우스 커서를 빈칸에 왔다갔다 합니다. (마우스 커서의 움직임으로 랜덤한 키를 생성합니다.)

     

    ① Key comment : Key에 대한 설명으로 해당 Key가 하는 역할에 대해서 자유롭게 입력하면 됩니다.
    ② Key passphrase : Key 만으로 로그인하는 것이 불안한 경우 Key에 대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을 위해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Public Key 입니다. 서버쪽에 등록할 때 사용합니다.
    ④ Save private key 버튼을 눌러 저장합니다. 서버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Key 입니다.

     

    이제 저장된 Private Key를 이용해서 Public Key가 등록되어 있는 서버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