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스토리/리눅스

리눅스 VI 명령어 - VI에디터 기본 필수 명령어

Tech&Fin 2022. 2. 7. 05:05
반응형

리눅스는 일반적으로 서버를 다루기 때문에 윈도우즈 OS와는 다르게 화면이 화려하지 않고 텍스트 기반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리눅스도 윈도우즈와 비슷하게 GUI 환경을 설치하고 구동할 수는 있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특별한 의미가 없기 때문에 텍스트 형태의 가벼운 UI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리눅스에서는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서 'VI에디터'라는 것을 사용하는데 윈도우즈의 메모장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VI에디터는 윈도우즈의 메모장과는 다르게 커서를 이동하거나 저장을 하는 방법이 많이 다른데요.

 

명령어가 많고 헷갈리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많이 어색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VI에디터는 계속해서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편하게 서버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자주 사용해서 익숙해 지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장 기본적인 명령어들이지만 이것만 알아도 편집은 가능한 필수 명령어들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목차 -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VI 에디터

    VI 에디터 실행/편집하기

    VI 에디터는 리눅스에서 간단히 vi라는 명령어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vi 파일명

    vi 한칸 띄우고 파일명을 입력하면 없는 파일이면 새로운 파일을 만들고 기존에 있던 파일이면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VI 필수 명령어

    VI 명령어는 모두 키보드 단축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기를 이용해서 커서를 이동할 수 있고 원하는 지점에서 입력모드로 전환하거나 다시 이동모드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중간에 파일 내용을 저장할 수 있고 최종적으로 파일을 저장하고 VI에디터를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입력 모드 전환하기

    i : 커서가 있는 자리부터 입력을 진행합니다.
    a : 커서가 있는 곳 다음 자리부터 입력을 진행합니다.
    o : 커서가 있는 줄 다음 줄부터 입력을 진행합니다.

    한번 해보면 어떻게 작동하는지 감이 오실 겁니다. 입력모드로 전환되면 키보드로 문자 입력이 가능하게 됩니다. 입력을 마치고 다시 이동 모드로 돌아오려면 ESC키를 한번 누르면 됩니다.

     

    커서 이동하기

    k : 위로 이동하기
    j : 아래로 이동하기
    l : 오른쪽으로 이동하기
    h : 왼쪽으로 이동하기
    0 : 커서가 있는 줄의 맨 처음으로 이동하기 (Home키와 같은 기능)
    $ : 커서가 있는 줄의 맨 뒤로 이동하기 (End키와 같은 기능)
    Shift + g : 파일의 제일 끝으로 이동

    커서 이동은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편집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이동이 되지 않으면 혹시 입력모드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ESC를 눌러 이동 모드로 바꾼 후에 커서를 이동해야 합니다.

     

    복사/붙여넣기

    마우스로 드래그 : 복사하기
    Shift + Insert : 붙여넣기

    리눅스 창이나 외부에서 텍스트를 복사해서 붙여넣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즈 메모장에서 무언가를 Ctrl+C를 이용해 복사했다면 VI에디터에 붙여 넣으려면 원하는 곳에서 i키를 입력하여 입력 모드로 변경한 후 Shift + Insert 키를 누르면 붙여넣기가 됩니다. 또는 마우스의 우클릭으로도 같은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터미널인 Putty의 내용을 복사하려면 단순히 마우스로 해당 내용을 드래그하면 복사가 완료 됩니다. 별다른 복사 종료 명령어 없이 단순히 드래그만으로 복사가 되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yy : 라인 복사하기
    p :  아래 라인에 붙여넣기
    dd : 라인 삭제하기

    VI 에디터 편집중인 파일에서 내용을 복사하고 붙여 넣는 기능입니다.

     

    yy를 입력하면 현재 줄을 복사하여 버퍼에 저장하고 p를 누르면 바로 아래줄에 붙여 넣습니다. yy명령어는 숫자와 함께 사용하면 여러 라인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yy라고 입력하면 현재줄부터 5개의 라인을 복사합니다.

     

    이렇게 복사한 내용은 p를 입력하면 현재 커서 아래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지우고 싶은 라인은 해당 라인에서 dd를 입력하면 되고 dd 명령어도 yy와 마찬가지로 숫자와 함께 사용하면 여러 라인을 한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저장 및 종료하기

    w! : 저장하기
    q! : 저장하지 않고 종료하기
    wq! : 저장하고 종료하기

    먼저 위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려면 기존의 입력모드가 아닌 특수 커맨드를 입력할 수 있는 명령어 모드로 전환해야 하는데 콜론키(:)를 입력하면 VI 에디터 하단에 콜론 모양이 나오면서 입력이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저장하고 종료를 하고 싶으면 아래와 같이 차례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① 입력모드였다면 ESC를 눌러서 이동 모드로 빠져나오기

    ② : 입력

    ③ wq! 입력 후 엔터

     

    마치며

    VI 에디터는 명령어가 아주 많고 많이 알수록 더 편리하게 편집이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위의 명령어 정도만 다룰 줄 알아도 간단히 파일을 만들거나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많은 명령어를 알고 있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만이라도 손에 익숙해서 생각하지 않고 이동하고 편집할 정도의 수준을 만드는 것입니다.

     

    오늘 살펴본 기본 명령어들을 이용하여 몇일 연습하다보면 익숙해 져서 보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도 커서를 이동하고 파일을 편집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부탁 드리며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 클릭 및 댓글로 응원해 주시면 포스팅에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구독하면 소식을 조금 더 빨리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