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스토리/리눅스

리눅스 실행중인 프로세스 검색 및 강제 종료하기

Tech&Fin 2022. 1. 24. 17:02
반응형

리눅스에서 프로그램을 crontab이나 백그라운드로 실행하면 프로세스가 눈에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수행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수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를 찾아서 강제로 종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려고 합니다.

 

Tech&Fin에서 알려드린 리눅스 crontab에 등록해 둔 경우 1분마다 프로세스를 체크하여 프로그램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어 계속해서 프로세스가 백그라운드에서 수행되고 있는데요.

 

프로그램을 변경하여 다시 업로드한 경우 프로그램의 재 수행이 필요한데 이런 경우에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하고 1분간 기다리면 수정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목차 -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리눅스 프로세스 관리

    실행중인 프로세스 찾기

    ps -ef |grep '찾을 프로세스 이름 일부'

    위의 명령어로 찾을 프로세스 이름의 일부를 검색하면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검색됩니다.

     

    예시로 save_ticker가 포함된 프로세스를 찾으니 위와 같이 2개가 검색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두 번째는 제가 검색을 위해 찾은 프로세스로 실제로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는 아님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프로세스 강제로 종료하기

    프로세스를 검색하면 ① PID ② PPID가 나오게 되는데요. PID는 프로세스 ID를 말하고 PPID는 부모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kill -9 '프로세스ID'

    위의 kill 명령어를 사용하여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다시 검색하면 실행중인 프로세스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