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스토리/리눅스

오라클 리눅스 8 - 오라클 클라이언트 설치하기

Tech&Fin 2022. 1. 20. 10:20
반응형

지난 시간에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서비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리눅스 OS에서 만들어진 DB에 접속해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필요한 오라클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려고 합니다.

 

Tech&Fin 블로그에서 진행하는 내용은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무료 서버를 이용하고 OS는 오라클 리눅스 8인 점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목차 -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오라클 클라이언트 설치

    오라클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이유

    지난 시간에 알아본 내용은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설치하는 내용인데요. 해당 내용을 아직 확인하지 못하셨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2022.01.19 - [코딩스토리/클라우드 서버] - 오라클 무료 데이터베이스 설치 및 접속하기 / 오라클 ADW / Oracle Autonomous / DBWeaver

     

    오라클 무료 데이터베이스 설치 및 접속하기 / 오라클 ADW / Oracle Autonomous / DBWeaver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받는 데이터를 저장하여 추후에 분석등에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쿼리를 이용하여 원하는 조건을 더 빨리 가져올 수도 있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데요.

    technfin.tistory.com

     

    이렇게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설치하면 이제 어디선가 접속을 하여 사용하면 되는데 그 때 접속하는 쪽이 클라이언트가 됩니다. 접속하는 쪽은 주로 집에서 사용하는 PC 또는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다른 서버가 될텐데요. 클라이언트에서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기 위한 별도의 드라이버가 필요하게 됩니다.

     

    방법은 한 가지는 아니며 OJDBC 드라이버등을 이용할 수도 있고 오라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그 중 오늘 살펴볼 내용은 오라클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는 내용입니다.

     

    OS 모듈 업그레이드

    sudo dnf update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아니지만 서버의 OS 모듈을 최신화 시켜 놓는 것이 좋기 때문에 위 명령어를 사용하여 업데이트를 합니다.

     

    오라클 클라이언트 설치

    sudo dnf install oracle-instantclient-release-el8
    sudo dnf install oracle-instantclient-basic

    위의 명령어를 차례대로 실행하여 오라클 클라이언트를 설치 합니다.

     

    /usr/lib/oracle/21/client64/lib 폴더에 오라클 클라이언트 관련 파일이 설치 완료 되었습니다.

     

    앞으로 순차적으로 파이썬에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접속하여 업비트 웹소켓 데이터를 저장하고 쿼리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구독하면 소식을 조금 더 빨리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