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스토리/리눅스

오라클 리눅스 - 저장공간 / 폴더 및 파일 용량 체크하기

Tech&Fin 2022. 1. 28. 15:11
반응형

오라클 프리티어를 사용하여 무료 서버를 사용하다보면 한정되어 있는 부트볼륨의 용량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체크하고 필요한 경우 정리를 해 주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폴더 또는 파일의 용량의 크기가 얼마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할당된 스토리지의 총 사용량 및 각각의 폴더 또는 파일의 용량을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목차 -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리눅스 용량 체크하기

    전체 저장 공간 체크하기

    df -h

    -h 옵션은 사람이 읽기 편한 단위로 변환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h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경우 총 82G의 용량중에 7.9G를 사용하여 9%를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량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폴더가 어느 정도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폴더 및 파일 용량 체크하기

    du -sh *

    개별 폴더 및 파일은 du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s 옵션은 하위 폴더를 합친 현재 폴더의 크기를 체크하는 옵션이며 사용하지 않으면 하위 폴더의 용량이 분리되서 조회 됩니다. -h 옵션은 df 명령어와 마찬가지로 사람이 읽기 편한 단위로 보여 주는 옵션 입니다. 

     

    * 은 현재 폴더의 모든 파일 및 폴더의 용량을 체크합니다. 위의 경우 logs 파일이 63M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폴더나 파일을 체크하려면 * 대신 폴더나 파일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마치며

    오라클 프리티어에서 제공해 주는 무료 저장 공간이 총 200G이기 때문에 10~20개의 파이썬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에는 큰 부족함은 없는 것 같습니다.

     

    현재로써는 로그가 가장 많이 쌓이는 것 같고 해당 부분은 과거에 포스팅해 드린 logrotate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2022.01.12 - [코딩스토리/리눅스] - 리눅스 로그 관리하기 - logrotate

     

    리눅스 로그 관리하기 - logrotate

    리눅스 서버에서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에러 또는 수행 결과 등을 로그로 남기면 에러가 발생하거나 추후 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등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rontab을 이용

    technfin.tistory.com

     

    그렇다 하더라도 주기적으로 용량을 체크하여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하면 무료 서버를 더더욱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구독하면 소식을 조금 더 빨리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