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스토리/클라우드 서버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서버 스펙 추가 / 기존 스펙과 비교 정리 / ARM AArch64 서버

Tech&Fin 2022. 1. 18. 10:40
반응형

무료로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중 기존에도 가장 좋은 스펙으로 서버를 제공하고 있던 오라클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서버의 스펙이 늘어났습니다.

 

기존에 제공하던 AMD 기반의 무료서버에 ARM 기반의 서버가 아주 훌륭한 조건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추가 되었으며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 용량도 늘어났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오라클 프리티어 서비스에 어떤 서버 스펙들이 추가 되었는지 어떤 조합으로 사용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사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와 비교했던 과거 포스팅을 참고 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2021.06.02 - [코딩스토리/클라우드 서버] - 무료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 비교

 

무료 클라우드 서버 서비스 비교

이번 시간에는 클라우드 서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중 믿을 수 있고 유명한 곳 세 군데의 무료 서비스 범위에 대해서 간단히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목차 - 클릭하

technfin.tistory.com

 

 

목차 -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오라클 프리티어 평생 무료 서버

    오라클에서는 오라클 프리티어 Always Free라는 이름으로 서버를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었는데요. 기존에 제공하던 스펙도 타사에 비해서는 아주 훌륭한 조건이어서 Tech&Fin 블로그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에서도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서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서버 관리를 위해서 오라클 클라우드 웹사이트에 로그인을 하려고 보니 새로운 서버 스펙이 추가 되었고 부트 볼륨이 늘어나는 등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확장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내용을 살펴보니 상당히 매력적인 스펙이어서 한번 살펴 보려고 합니다.

     

    추가된 서버 스펙

    기존 AMD 기반의 VM.Standard.E2.1.Micro 서버 이외에도 추가로 ARM 기반의 VM.Standard.A1.Flex 서버가 추가 되었습니다.

     

    구분 Micro instances
    VM.Standard.E2.1.Micro(기존)
    Ampere A1 Compute instances
    ARM - VM.Standard.A1.Flex(추가)
    Processor AMD ARM
    OCPU 1 4
    Memory(GB) 1 24
    Network bandwidth (Gbps) 0.48 4
    Max. total VNICs 1 4

    위의 표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무려 4개의 OCPU와 24GB의 메모리를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스펙으로 과거 AMD에서만 제공되는 스펙과는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추가된 스토리지 용량

    기존에 100G의 스토리지 용량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총 200G까지 용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성할 수 있는 무료 서버 예시

    예전에는 총 2개의 인스턴스까지 무료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200G의 부트 볼륨 사이즈를 이용하여 총 4개의 인스턴스를 무료로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1] AMD 와 ARM 혼합

    인스턴스 Processor OCPU Memory(GB) Boot Volume(GB)
    인스턴스-1 AMD Micro 1 1 50
    인스턴스-2 AMD Micro 1 1 50
    인스턴스-3 Ampere A1 2 12 50
    인스턴스-4 Ampere A1 2 12 50

     

    [예시 2] ARM으로 분할

    인스턴스 Processor OCPU Memory(GB) Boot Volume(GB)
    인스턴스-1 Ampere A1 1 6 50
    인스턴스-2 Ampere A1 1 6 50
    인스턴스-3 Ampere A1 1 6 50
    인스턴스-4 Ampere A1 1 6 50

     

    [예시 3] ARM 최대 스펙으로 1개

    인스턴스 Processor OCPU Memory(GB) Boot Volume(GB)
    인스턴스-1 Ampere A1 4 24 200

     

    한 개의 인스턴스당 최소 47GB의 부트 볼륨이 필요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예시 조합과 같이 원하는 대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스펙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오라클 클라우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ocs.oracle.com/en-us/iaas/Content/FreeTier/freetier_topic-Always_Free_Resources.htm

    반응형
     

    Always Free Resources

    200 GB total of combined boot volume and block volume Always Free Block Volume storage. Five total volume backups (boot volume and block volume combined). When you create a compute instance, the default boot volume size for the instance is 50 GB, which cou

    docs.oracle.com

     

    마치며

    서버에 일부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CPU나 메모리 스펙이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설치가 되는 것들이 있는데요. 과거에 AMD 기반의 서버는 메모리가 1GB밖에 되지 않아 설치를 못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제는 ARM 기반의 서버를 생성하면 설치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파이썬으로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것도 10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수행하면 1GB의 메모리는 조금 버거울 수 있는데 이런 부분도 많이 해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ARM 기반의 AArch64 서버는 AMD 기반의 서버와 사용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AMD 기반의 서버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아직 ARM 기반 서버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부분들이 조금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약들은 AMD 서버를 위해 프로그램 제작사에서 꾸준히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는 중이라 조만간 큰 불편은 사라질 것이라 예상 됩니다.

     

    최근까지는 서버의 스펙이 좋아서인지 제공하는 총 가용량이 작아서인지는 모르겠지만 Out of Capacity 에러가 발생하면서 서버 생성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오라클에서 비정기적이긴 하지만 때때로 가용량을 정리하거나 늘리는 시점이 있어서 계속해서 시도하다보면 언젠가는 생성이 됩니다.

     

    추후 이런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블로그를 구독하시면 조금 더 소식을 빨리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