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스토리/클라우드 서버

오라클 클라우드 인스턴스 생성 오류 - Out of Capacity

Tech&Fin 2021. 6. 9. 22:56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무료 계정에서 인스턴스를 재생성할 때 발생하는 오류 중 하나인 Out of Capacity 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무료 가입방법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2021.06.02 - [코딩스토리/클라우드 서버] -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가입 - 오류 및 주의사항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가입 - 오류 및 주의사항

이번 시간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버 중 하나인 오라클 클라우드를 무료 가입하는 방법과 참고할 사항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무료로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할 수 있는 업체

technfin.tistory.com

 

 

목차 -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Out of Capacity 용량 부족 에러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에 가입해서 사용하는 중 서버 인스턴스를 삭제(Terminate)하고 다시 생성해야 할 일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무료 서버의 한계로 Out of Capacity 오류가 발생하여 인스턴스 생성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Out of capacity라는 용량 부족 관련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설정한 서버의 지역(리전)인 서울 지역에 무료로 할당해 줄 수 있는 공간이 더 이상 없다는 내용입니다.

     

    구글링을 해보면 리전을 변경하거나 주기적으로 계속 시도하다보면 성공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확실한 내용은 아닐 수 있습니다.

     

    리전 변경?

    리전을 변경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① 리전을 클릭한 후 ② Manage Regions를 눌러 보았습니다.

     

    하지만 리전 변경은 Trial 기간인 30일 이내에는 변경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한 번 설정한 리전은 변경할 수 없었습니다.

     

    용량 부족에 대한 의미

    처음에는 용량이 단순히 서버의 CPU나 스토리지와 같은 물리적인 공간의 부족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했지만 저는 사용하던 서버를 중지 시키고 새로 생성하는 것이었기때문에 빠르게 재 신청하면 제가 반납한 공간을 재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 서버를 삭제한 후 바로 신청해도 생성이 안되었고 며칠동안 수 차례에 걸쳐 생성 시도를 해 보았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서버의 이미지를 변경해 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으로 서버의 이미지를 기존에 사용하던 오라클 리눅스에서 CentOS로 변경해 보니 서버가 바로 생성이 되었습니다.

     

    현재도 수 차례 삭제 후 생성해 보았지만 오라클 리눅스는 생성이 되지 않고 CentOS로는 문제 없이 생성이 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용량 부족이 단순하게 물리적인 공간의 부족 외에도 OS 라이센스등의 제한도 포함되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 변경

    ① Change Image를 클릭 합니다.

     

    이미지를 기존 오라클 리눅스에서 CentOS로 변경 선택합니다.

     

    서버 생성 완료

    아무 문제없이 바로 인스턴스가 생성 되었습니다.

     

    참고사항 및 정리

    ① 30일 무료기간이 지난 후에도 서버 인스턴스를 삭제 후 재 생성 가능합니다.

    ② 30일 무료기간이 지나면 서버 리전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③ Out of Capacity 오류가 발생하면 서버 이미지를 CentOS로 선택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버 인스턴스를 다시 만드는데는 성공했지만 기존 Public IP를 모두 삭제 후 재 생성하려고 하니 1개밖에 할당이 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기존 Public IP는 Terminate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보입니다.

    반응형